728x90

요즘 심한 빈혈로 고생(?)을 좀 하고 있어요.

철 결핍성인데...철이 잘 흡수가 안되는 체질인 건지...빈혈지수 7.9로 힘들게 버티고 있는 요즘 입니다. ㅜ.ㅜ

그래서 빈혈과 빈혈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 보았어요.

 

 


빈혈

빈혈은 적혈구가 담당하는 산소 공급기능에 장애가 생겨 조직과 세포에서 요구하는 만큼 산소를 충분히 공급해주지 못해 저산소증을 초래하는 경우에요.

조직에 산소를 공급하는 일은 혈액 내의 적혈구가 담당하고 있는데, 적혈구 내의 헤모글로빈을 기준으로 빈혈을 진단해요.

빈혈수치?

(세계보건기구 기준)

남자 성인의 경우 혈색소 농도가 13g/dL,

여자 성인의 경우 12g/dL, (참고로 저는 현재 7.9 입니다. ㅜ.ㅜ)

6~16세 사이의 청소년은 12g/dL,

6개월에서 6세 미만의 소아는 11g/dL,

임산부는 11g/dL 미만인 경우 빈혈이에요.


빈혈에 좋은 음식

1) 소 간

동물성 단백질은 철분을 흡수시키는 역할을 해요.

특히, 소고기에는 다량의 철분이 함유돼 있는데, 그 중에서도 소의 간에는 100g당 6.5mg의 철분이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뿐만 아니라 단백질과 비타민A, 비타민B가 함유돼 있으며 살코기에 비해 간은 열량이 낮고 영양가가 높아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2) 굴

바다의 우유로 불릴 만큼 칼슘이 풍부한 굴에는 철분, 미네랄 등의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고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좋은 식품으로 손꼽힌답니다.

굴은 특유의 비린내와 물컹한 식감 때문에 호불호가 크게 갈리는 식품이지만, 레몬즙을 뿌리거나 익혀 먹으면

맛있게 즐길 수 있어요.


3) 피조개

피조개는 해모글로빈의 함량이 많아 살이 붉게 보인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으로,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다른 조개에 비해 단백질이 많고 지방이 적으며 타우린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피조개는 꼬막류 중에서도 가장 크고 육질이 연하면서 씹는 맛이 꼬들꼬들하기 때문에 다양한 요리에 활용된답니다.


4) 유채잎

철분 만큼이나 빈혈에 중요한 영향을 끼치는 영양소는 엽산이에요.

성인의 하루 엽산 섭취 권장량은 320ug로, 유채잎 100g당 340ug 엽산이 함유돼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주로 어린 순을 나물이나 겉절이로 먹으며, 향이 좋고 식감이 아삭해 입맛을 돋궈준답니다.


5) 비트

레드비트는 비타민과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비트의 뿌리는 당분 함량이 많고 비타민A와 칼륨, 철, 섬유소질, 베타시아닌이 풍부해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여기서 잠깐!

레드비트를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식이질산염을 다량 섭취하게 되면서 헤모글로빈을 변성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적정량을 챙겨먹도록 하세요.


6) 체리

숙면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히는 체리는 딸기의 6배, 사과의 20배 정도에 달하는 철분이 함유돼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체리는 비타민C와 비타민E가 풍부해 노화방지는 물론이고 피부를 맑고 윤기 나게 만들어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답니다.

체리는 과실이 단단하고 탱탱한 것을 고르세요. 표면이 진하고 광택이 있는 것, 꼭지가 선명한 녹색인게 신선한 체리에요.

체리는 물에 닿으면 쉽게 물러지기 때문에 씻지 않고 밀폐 용기에 냉장 보관하면서 먹을 만큼만 꺼내 씻어 먹도록 하세요.


 

 

'건강했으면 좋겠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아관리 이야기...  (8) 2020.10.25
낫또 이야기  (4) 2020.10.25
문어 이야기~~~!! (삶는법, 효능, 고르는 법)  (2) 2020.10.23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5) 2020.10.20
새싹보리의 효능  (0) 2020.10.2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