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나트륨 섭취가 늘어나면, 고혈압과 당뇨는 물론 신장에도 무리가 가며 비만을 일으킬 가능성도 매우 높아진다.

신장도 좋지 않고 한참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내가 요즘 왜 더 음식을 짜게 먹는지...

반성하고 또 반성중이다.

짜게 먹은 후 물을 많이 마신다고 해서 체내 나트륨이 빠져나가는 것도 아니라 한다.

그렇다면 짜게 먹은 뒤에는 어떤 음식을 먹어야 체내 나트륨을 배출 시킬수 있을까...

바로 칼륨성분이 들어가 있는 음식들이다.

 

칼륨 성분은 우리 몸 체액에 존재하는 전해질 중의 일부분으로 체내 삼투압 농도와 수분상태를 조절하는 중요한 성분이다. 평소에 짠 음식을 많이 먹거나, 몸에 붓기가 심한 사람에게 좋다고 한다.

피로 회복을 도와주고, 에너지 대사도 올려줄 뿐 아니라 혈압 조절도 해주고 혈압을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주기도 한다.

칼륨은 소변으로 나트륨을 내보내 정상 혈압을 유지시킬 뿐 아니라 불면증 치료에도 효과적이다.

 

그럼 칼륨이 들어가 있는 음식들은 무엇이 있을까.

 

* 아보카도

 

아보카도에는 칼륨이 풍부해 나트륨을 많이 배출시키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비타민 B 가 많아 노화방지나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한다. 또한 아보카도에 있는 필수 지방산과 섬유소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 예방에도 좋다고 한다.

 

 

* 오이

오이 속 칼륨이 체내에 쌓여있는 나트륨과 노폐물을 몸 밖으로 내보내 주는 작용을 하여 몸을 맑게 해 주고  붓기를 빼준다고 한다. 또한 오이 속 비타민C 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피로와 갈증해소에도 크게 도움이 된다고 한다.

 

* 바나나

 

바나나는 칼륨이 많을 뿐만 아니라 수용성 식이섬유인 펙틴과 올리고당이 많은 음식으로 조금 먹어고 포만간이 느껴진다. 이 때문에 다이어트와 변비, 그리고 탈모와 미백에 좋은 음식이라고 한다.

또한 바나나는 칼로리와 열량이 높지만 지방이 적고 당질이 풍부하여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와 예방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 한다. 그리고 세로토닌이 함유되어 있어 신경안정을 돕고 불면증을 예방하여 철분 또한 많은 음식으로 임산부 등 빈혈에 좋은 음식이라 한다. 식사를 할 때마다 바나나를 하나씩 먹으면 나트륨 섭취량을 줄일 수 있다고 한다.

* 검은콩

 

검은콩에는 혈관을 확장시켜주는 칼륨이 10g당  1240mg 이나 포함되어있어 혈액정화 및 해독작용에 효과적이라 한다.

또한 풍부한 비타민, 단백질, 불포화 지방산 등이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크게 도움이 된다고 한다.

 

이렇게 음식을 짜게 먹으면 다시 배출 시키는 데에도 큰 노력이 필요하고 특히 위가 안 좋은 사람에게는 절대 먹어서는 안 되는 음식일지 모른다. 특히 우리나라 음식에는 젓갈류가 많은데 이는 과식을 촉진시키고 위장에 자극을 줄 뿐만 아니라 체 내 나트륨을 축적시켜 각종 성인병에 걸리기 십상인 음식이다.

평소에 식습관을 제대로 잘 지키면 각종 성인병이든 비만이든 걱정을 안해도 되는데... 평소에 잘 지키지 못하는 게 문제다. 늘 지금부터가 시작이다. 짠 음식을 절대 금물이다.

'예뻤으면 좋겠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지방을 줄이자!  (2) 2020.08.13
목주름 관리  (6) 2020.07.19
클렌징의 종류와 특징  (3) 2020.07.03
화장품 이야기  (2) 2020.06.10
올리브영 세일  (1) 2020.06.02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