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요즘같은 코로나 시대에는 바깥활동도 현저히 줄어들고 있어

햇빛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영양도 무척이나 부족할 수 밖에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 영양소가 바로 비타민 D 인데요.

오늘은 비타민 D 에 대해 알아 보기로 했습니다.

 

항상 같은 상태를 유지하려는 우리 몸의 본능적인 성질을 항상성이라고 합니다. 각종 영양소의 밸런스를 맞추고, 피로를 개선하기 위해서 몸은 스스로 회복하고자 하는 기전을 작동하는데요. 바로 항상성 기전의 작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필요한 성분이 비타민D입니다.

 

예전에는 차로 다니지 않고 걸어 다녔으며 높은 건물이나 그늘도 잘 없었기 때문에 이 영양소가 결핍되지 않았는데요. 하지만 지금은 실내 활동을 거의 위주로 하고, 외출도 잘 하지 않으며, 차를 타고 이동을 하는 등 햇빛을 받을 일이 잘 없기 때문에 비타민D 결핍 증상에 시달리고는 합니다. 우리 피부는 햇빛을 받으면 피부 조직에서 합성이 일어나 흡수되는 것이 정상인데, 아예 낮 시간에 밖을 나오지 않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비타민 D는 뼈의 성장을 돕고 단단하게 만들어요.

한창 자라는 아이들은 해당 영양소가 결핍되면 곤란합니다. 뼈가 쭉쭉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강성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골절을 예방할 수 있는데요. 물론 중년 이후의 분들에게는 뼈에 구멍이 뚫리지 않도록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비타민D 성분은 류마티스 예방이 가능한데요. 류마티스는 손가락이 틀어지게 만들고, 팔꿈치와 손목, 손가락 등의 관절에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자가면역질환이기 때문에 몸이 피로해지거나 하면 찾아올 수 있는데요. 또한 비타민D는 우리 몸속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억제하며, 면역력을 유지하는가 하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만들어 질병으로부터 몸을 지켜줍니다.

30mg/ml 미만의 양만 남았을 때 결핍이에요.

 

우리 몸속에서 30mg/ml 미만으로 남았을 때 비타민D 결핍 증상이 나타납니다. 별도로 보충제를 통해 보충하는 것이 좋으며, 해당 영양소가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을 가까이하는 것도 유익한데요. 햇빛을 받으면 피부 세포에서 합성 및 흡수가 되기 때문에 적절하게 야외 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나이가 들면 기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며, 젊은 학생과 직장인들은 건물 안에서 학업과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햇빛을 볼 일이 없는데요. 그렇다 보니 자연스레 몸이 피로해지면서 뼈가 약해지고, 우울한 기분까지 들게 됩니다. 해당 영양소는 결핍 시 우울증을 유발할 수도 있는데요. 그러니 적당하게 야외 활동을 하는 것이 좋고, 시간이 없으면 점심시간에라도 나와서 걷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을 통해 보충하는 것도 중요해요.

계란의 노른자에 비타민D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등푸른생선에도 역시 해당 영양소가 많아 반찬으로 자주 챙겨 먹는 것이 유익한데요. 등푸른생선이라고 하면 보통 고등어, 연어, 꽁치, 참치 등을 떠올릴 수 있으며 EPA, DHA 등이 풍부해 두뇌로 가는 혈액의 순환을 돕고,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우유도 있는데, 단백질의 함량도 높아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그 외에도 체다 치즈와 표고버섯 등에도 비타민D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평소에 외출을 잘 하지 못하고, 뼈가 쑤시며 피로하다고 느껴진다면 챙겨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외출 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지 마세요.

 

보통 외출을 할 때에는 피부를 보호하기 위하여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골다공증, 관절 통증, 우울증 등의 비타민D 결핍 증상이 있는 분들은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더 좋은데요. 피부에 자외선 UV-B 광선이 닿게 되면 영양소를 합성할 수 있는 것이며, 실내에 들어오는 햇빛은 유리창에서 자외선이 차단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꼭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적절한 유산소 운동을 통해 건강을 돕고 영양소 결핍도 막는 것이 바람직한데요. 특히 성장하는 아이들은 스마트폰에 빠지면 시간적 여유가 있어도 외출을 잘 하지 않는데, 씩씩하고 신체 건장한 사람으로 성장하기를 원한다면 부모님이 아이들이 야외 외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했으면 좋겠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밀크씨슬의 이야기  (0) 2020.09.20
스피루리나 이야기  (0) 2020.09.20
대추의 효능  (0) 2020.09.20
운동 시 주의사항  (0) 2020.09.20
홈트레이닝-무산소운동  (0) 2020.09.20

+ Recent posts